1. 현대 아이오닉 전기차, 인도네시아 공유시장

-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호출·공유 서비스 업체인 그랩과 전기차 기반의 카헤일링(차량 호출) 서비스를 시작
- 인도네시아 정부는 전기차에 세제 혜택을 강화하는 등 최근 전기차 보급 확대에 적극적
- 현대차 지난달 인도네시아에 연간 최대 25만 대 생산 규모의 공장을 세우기로 결정, 향후 지역 특색에 맞는 전기차도 내놓을 계획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1215/98814003/1

 

현대 아이오닉 전기차, 印尼 車공유시장서 시동

현대자동차가 인도네시아 차량공유 시장에 자사의 전기차인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처음 선보인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호출·공유 서비스 업체인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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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印尼 가는 현대차, 모비스 없이 현지업체와 달린다

- 연내 착공하는 현대자동차의 인도네시아 완성차 공장에 핵심부품 계열사인 현대모비스가 동반 진출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 -> 현지 부품업체들을 활용해 원가절감과 현지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게 첫 번째 이유
- 인도네시아 시장의 특수성도 현대차가 독자 진출을 선택한 배경. 인도네시아는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이 사실상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특수한 곳 “현대차그룹이 투자에 대한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현지화를 강화하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1VS32D2N5R

 

印尼 가는 현대차, 모비스 없이 현지업체와 달린다

연내 착공하는 현대자동차의 인도네시아 완성차 공장에 핵심부품 계열사인 현대모비스가 동반 진출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모비스가 현대차 해외 투자에 동행하지 않는 것은 현대차가 해외생산을 본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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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본차 ‘폭탄세일’에 무너진 불매운동

- 불매운동 이전 수준으로 회복 조짐
- 일본차 브랜드의 눈물의 ‘폭탄세일’에 ‘일본차 불매운동’이 동력을 거의 상실한 것으로 나타남.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91216020009&wlog_tag3=naver

 

일본차 ‘폭탄세일’에 무너진 불매운동

불매운동 이전 수준으로 회복 조짐일본의 경제보복으로 국내에서 본격화됐던 ‘일본차 불매운동’이 동력을 거의 상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차 브랜드의 눈물의 ‘폭탄세일’에 고객들의 마음도 흔들릴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15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 11월 일본차 브랜드의 국내 판매량이 불매운동 이전 수준을 거의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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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천후 물체 감지 ‘레이더’, 형상까지 인식 ‘라이다’
- 자율주행기술은, 센서에서 출발. 외부환경 인지에 사용되는 센서는 대표적으로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으로 구성
① 카메라는 사람의 눈과 같은 센서=전방 사물 및 차선 인식, 신호등, 표지판, 보행자 등 복합환경을 인식하는 역할 담당.

 

② 레이더(Radar)전자파를 발사해 반사돼 돌아오는 신호를 기반으로 주변 사물과의 거리, 속도, 방향 등의 정보를 추출하는 센서.

- 레이더는 물체의 형상을 확실하게 인식할 수는 없지만 날씨나 시간과 관계없이 제 성능을 발휘하는 가장 신뢰도가 높은 센서.

- 주파수에 따라 단거리부터 중거리, 장거리를 모두 감지 할 수 있어 현재도 긴급자동제동장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기술에 적용
- 중장거리 레이더 센서는 앞차와의 거리와 속도를 측정해 충돌을 피하는 전방충돌 방지보조(FCA) 기술 등에 활용

- 단거리 레이더 센서는 후측방 사각지대 감지(BSD) 기술 등에 주로 활용

 

라이다(Lidar) 센서는전자파가 아니라 직진성이 강한 고출력 레이저로 점의 집합인 점구름(point cloud) 형태의 고정밀 데이터를 확보. 폭과 거리, 높낮이까지 반영한 3차원의 점을 한데 모아 사물의 형상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
- 라이다 센서는 렌즈 등 광학부와 레이저 발광/수광부, 레이저 구동부, 레이저 신호를 처리하는 전자부 등으로 구성.

- 라이다 센서는 고해상도의 3차원 공간 정보를 획득할 수 있으며 오차가 ㎝단위에 불과할 정도로 정확도가 뛰어나다.
- 다만 비싼 가격 때문에 보편화되기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소요. 외부 환경 요인이나 대량의 데이터 처리, 노이즈 간섭 문제 역시 해결과제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112823&code=14140000&cp=nv

 

전천후 물체 감지 ‘레이더’, 형상까지 인식 ‘라이다’

“‘레이더’는 뭐고, ‘라이더’는 뭔가요?” “레이더와 라이다가 다른 건가요?” 무식하단 말 들을까봐 이렇게 용기내 물어보진 못해도 자율주행차 이야기를

news.kmib.co.kr

 

 

5. 초고가 수입차 질주…'대당 3억원 이상' 차 판매 3배로 뛰어
-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대당 가격이 3억원이 넘는 초고가 수입차 판매가 360대로 작년 동기(123대)의 3배

- 올해 들어 수입차 판매는 모두 21만4천708대로 작년 동기보다 10.6% 감소
- 롤스로이스 증가, 람보르기니, 벤츠 증가
- 초고가 수입차는 개인이 아닌 법인이 구입하는 경우가 많음

https://www.yna.co.kr/view/AKR20191214003600003?input=1195m

 

초고가 수입차 질주…'대당 3억원 이상' 차 판매 3배로 뛰어 | 연합뉴스

초고가 수입차 질주…'대당 3억원 이상' 차 판매 3배로 뛰어, 최윤정기자, 산업뉴스 (송고시간 2019-12-15 08:11)

www.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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