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율주행자율주행시대 車 내장재는 금형 없는 복합소재가 대세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 철보다 약 70% 가벼우면서도 강도, 탄성 등 물성이 약 10배 우수, but 제조원가가 수십 배 상승
최근 국내에서도 정부 주도로 탄소복합소재 클러스터를 구축해 자동차 부품 제조사와 학계, 부설 재료 연구소 등이 참여하는 연구를 진행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0/04/364992/

 

[현대모비스 공학교실] 자율주행시대 車 내장재는 금형 없는 복합소재가 대세 - 매일경제

18세기 후반에 개발된 초기 자동차 속도는 4~14㎞ 정도였기 때문에 승객이나 운전자 안전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었다. 자동차 재료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철과 나무를 활용했다. 안장과 같은 일부 부품에만 가죽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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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쪼그라든 준중형 시장에 '본때'…다시 아반떼의 시간

5년 만에 풀체인지 ‘아반떼’가 7세대 모델
1만6849대의 사전 계약이 체결
올 뉴 아반떼는 새 플랫폼(뼈대)을 적용해 기존 모델 대비 차 폭은 25㎜ 넓히고 차 높이는 20㎜ 낮춰

올 뉴 아반떼는 준중형차임에도 고급차 수준의 안전·편의 사양을 대거 탑재
ㄴ△전방충돌방지보조 △차로유지보조 △차로이탈경고 시스템이 적용

내비로 주유·주차비 결제 '현대카페이' 첫 적용
ㄴ제휴된 주유소와 주차장에서 비용을 지불할 때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현대 카페이’도 현대차 최초로 도입

“에어컨 켜줘” “열선 시트 켜줘” 등의 공조를 음성으로 작동할 수 있는 음성인식 기능

https://www.hankyung.com/car/article/2020040727511

 

쪼그라든 준중형 시장에 '본때'…다시 아반떼의 시간

쪼그라든 준중형 시장에 '본때'…다시 아반떼의 시간, 5년 만에 풀체인지 모델 내비로 주유·주차비 결제 '현대카페이' 첫 적용 에어컨·열선 말만하면 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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